면접에도 '파레토의 법칙(8:2 법칙)이 작용한다. 5명의 지원자가 입실하면 '채용하고 싶은 1명'과 '피하고 싶은 1명'을 선정하려는 속성이 있다.
자신에게 질문이 집중되면 기회라고 생각하라. 면접관은 '말보다 행동, 태도'를 주시하고 중시한다.
지원자는 답변 내용을 고민하지만, 실제 그것이 차지하는 비중은 7% 정도이다. 외모, 표정, 몸짓이 80% 음성과 톤이 13%을 차지한다고 한다.
어떻게 생긴 사람이 어떤 목소리로 얘기하는가? 무슨 얘기를 하는가? 보다 중요하다. 결국 이미지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지 파워를 키워야 한다.
누가 보더라도 호감이 가는 외모, 누가 들어도 좋은 말투라면 합격이 눈앞에 있다.
대기실에 들어서면 핸드폰은 끄도록 한다. 대기중에 게임, 톡, 인터넷 검색하는 모습은 부정적인 이미지를 형성, 다리를 꼬고 앉거나 다리를 떨기, 팔짱끼기 등의 행동은 삼간다.
면접관의 80% 이상이 첫인상을 가장 중요한 평가요소라고 생각한다. 입실해서 인사를 마칠 때, 길면 자기소개를 마치는 순간,
M.O.T(Moment of Truth)가 작용한다. 자신의 강점을 살려 최고의 모습을 보이도록 한다. 과도한 화장은 거부감을 주고 불안한 표정은 준비가 되지 않았음을 광고하는 것이다.
자신감이 없어 보이는 모습인 경우에는 면접의 강도를 높여 이유를 찾으려 한다. 답변 내용이 좋아도 목소리에 자신감이 없으면 듣지 않고 눈길도 주지 않는다.
인상을 좌우하는 것은 미모가 아니라 '표정'이다. 밝은 표정이 호감을 형성한다. 밝은 미소가 호감을 생성한다.
하루 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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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일 | 출발 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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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일 | 대기실에서 입실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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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벼운 목례 (first eye contac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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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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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 · 응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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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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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 | Befo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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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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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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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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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면접 성공 전략- 지원하려는 회사의 사보를 읽어 보면 그 회사의 성격을 알 수 있다.
- 기존 직원들을 관찰해서 이미지의 공통점을 찾아라
- 자신의 열정적이고 성공적인 이미지를 뚜렷하게 그려라
- 세상에서 제일 환한 미소를 지어라
- 준비된 사람에게서 자신감이 배어 나온다.
- 마인드 컨트롤과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라
- 패기와 도전정신은 신입사원이 갖추어야 할 자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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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면접 10계명- 반드시 바른 존대어를 사용하라
- 면접관의 질문에 곧바로 대답하지 말고 잠시 생각하는 느낌을 주면서 대답한다.
- 정확한 발음과 적당한 속도로 경쾌하고 명랑하게 말한다.
- 상대의 눈(미간)을 보며 결론부터 분명하게 대답한다.
- 사소한 질문에도 성의를 갖고 대답한다.
- 들어갈 때 면접관에게 밝고 큰 소리로 인사한다.
- 잘 모른다고 혀를 내밀거나 머리를 긁적이지 않는다.
- 지나치게 현학적인 단어, 전공 용어, 외국어를 남발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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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면접 시 지원자의
행동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 시각요소 : 진지함의 결어(70.3%), 시선 회피(54.7%), 자세 불량(32.8%)
- 청각요소 : 작은 목소리(61.7%), 불분명한 발음(59.4%), 중복(44.5%), 빠른 말(39.1%)
- 언어요소 : 요점 상실(74.2%), 말끝 흐리기(43%)
- 서울대학교 행동과학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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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끌리는 구직자
되는 법 7가지- 진솔함과 간절함으로 승부하자
- 자신감으로 어필하자
- 외운 것을 앵무새처럼 말하지 말고 면접관과 소통하라
- 당신과 궁합이 맞는 기업을 찾아라
- 솔직함과 무례함을 구분하라
- 성의에 성의를 더하라
머릿속 서랍을 활용하라
상대방에게 자신을 각인 시키거나 설득시키기 위해 대화에서 사용할 화제를 담아두는 머릿속의 데이터 베이스를 말한다.
면접을 앞두고 있다면 제일 먼저 하고 싶은 말을 정리하라
그 동안의 노력과 성과,삶의 여정을 보여줘라
그 다음 무조건 외우지 말고 머릿속 서랍에 폴더를 마련하고 파일명을 재미있게 붙여서 저장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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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임원면접 요령-
임원DNA를 파악하라
- 자부심이 강하다.
- 회사와 오너에 대한 충성심이 남다르다.
- 워커홀릭이다.
- 부지런하다.
- 대인관계가 좋다.
- 만능맨이다.
- 기성세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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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원면접 시 신경 써야 할 사항
- 충성심을 강조하라
- 성과 창출 방안을 고심하라
- 부지런함을 보여라
-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모습으로 무장하라
- 팀워크를 강조하라
- 예의를 갖춰라
- 기성세대들과 공통점을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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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원 DNA 체크 리스트
- 업무에 대한 목표의식이 명확한가?
- 일과 회사에 대한 열정이 넘쳐나는가?
-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고 있는가?
- 전략·재무능력을 함양하고 있는가?
- 어떤 환경도 견뎌낼 수 있는가?
- 다른 사람과 소통을 잘하고 있는가?
-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갖고 있는가?
- 도덕성을 갖추고 있는가?
- 직원들을 끌어줄 수 있는 마인드가 있는가?
- 국제적 마인드를 갖추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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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끌리는 말에
숨어 있는
말하기의 기술- 리드로 포인트를 잡자
- 핵심만 짧고 간단하게 말하자
- 결론부터 말하자
- 나열하지 말고 구조화하자
- 요점(P)->이유(R)->사례(E)->포인트(P)
EX) 나는 개를 좋아한다. -> 개는 인간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안내견, 경찰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개가 있다.->이렇게 도움이 되므로 나는 개를 좋아한다. - 'Yes, But' 으로 압박 질문에 대응하자
면접관의 의견에 수긍한 다음 자연스럽게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는 것이다. - 숫자를 활용해 설득하자
- 5단계 프로세스로 조리 있게 말하자
소개하기 -> 전체 스케치 -> 세부 스케치 -> 나의 생각 -> 마무리 - 1인칭 화법을 주로 쓰자
A는 무엇입니다. 저는 입사 후 그런 자세를 갖고 매출 성과에 기여하겠습니다.
과거형 언어에 미래형 언어를 더하자 - ~을 하고 싶습니다.(미래형) 언제~ 경험을 했습니다.(과거형) 이를 통해 ~을 배웠습니다.
(과거형) 입사 후~ 활용하겠습니다. (미래형) - 생생하게 시각화하자
커피계의 나이키 - 기업이 정한 표준을 살펴보자
- 맞춤형 화법으로 논리로 전개하자
역삼각형 : 먼저 결론부터 말한 다음, 그것을 증명하고 설명한다.
시간적 전개 : 시간적 경과에 따라 순서를 밟아서 이야기를 진전시켜 나간다.
공간적 전개 : 공간적인 장소 배치의 순서에 따라 설명한다.
병렬적 전개 : 여러 가지 사례를 항목별, 단위별로 나열하여 말한다.
인과적 전개 : 원인과 결과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방법이다.
원인 -> 결과의 순서를 연역법, 결과 -> 원인의 순서를 귀납법이라고 한다.
문제 해결 전개 : 몇 개의 문제를 제시하고 적절한 대책과 해결법을 말한다.
경중 전개 : 중요한 것부터 말하거나 반대로 중요하지 않은 것부터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