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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지원

면접가이드

면접시험 체크포인트
1. 자신만의 브랜드를 갖추도록 한다.

면접에도 '파레토의 법칙(8:2 법칙)이 작용한다. 5명의 지원자가 입실하면 '채용하고 싶은 1명'과 '피하고 싶은 1명'을 선정하려는 속성이 있다.
자신에게 질문이 집중되면 기회라고 생각하라. 면접관은 '말보다 행동, 태도'를 주시하고 중시한다.
지원자는 답변 내용을 고민하지만, 실제 그것이 차지하는 비중은 7% 정도이다. 외모, 표정, 몸짓이 80% 음성과 톤이 13%을 차지한다고 한다.
어떻게 생긴 사람이 어떤 목소리로 얘기하는가? 무슨 얘기를 하는가? 보다 중요하다. 결국 이미지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지 파워를 키워야 한다.
누가 보더라도 호감이 가는 외모, 누가 들어도 좋은 말투라면 합격이 눈앞에 있다.
대기실에 들어서면 핸드폰은 끄도록 한다. 대기중에 게임, 톡, 인터넷 검색하는 모습은 부정적인 이미지를 형성, 다리를 꼬고 앉거나 다리를 떨기, 팔짱끼기 등의 행동은 삼간다.

2. 첫인상’이 합격과 탈락을 좌우한다.

면접관의 80% 이상이 첫인상을 가장 중요한 평가요소라고 생각한다. 입실해서 인사를 마칠 때, 길면 자기소개를 마치는 순간,
M.O.T(Moment of Truth)가 작용한다. 자신의 강점을 살려 최고의 모습을 보이도록 한다. 과도한 화장은 거부감을 주고 불안한 표정은 준비가 되지 않았음을 광고하는 것이다.

3. 복장을 제대로 갖춰 입지 않았거나 면접관과 눈을 마주치지 못하는 경우는 탈락한다.

자신감이 없어 보이는 모습인 경우에는 면접의 강도를 높여 이유를 찾으려 한다. 답변 내용이 좋아도 목소리에 자신감이 없으면 듣지 않고 눈길도 주지 않는다.
인상을 좌우하는 것은 미모가 아니라 '표정'이다. 밝은 표정이 호감을 형성한다. 밝은 미소가 호감을 생성한다.

면접 클리닉

면접 클리닉 안내표

하루 전
  • 교통편과 소요시간을 파악한다.
  • 낯선 지역이어서 소요시간을 예측할 수 없을 때는 사전 방문을 통해 위치와 교통편 회사 분위기를 파악
  • 지원 기업의 정보를 파악하고 제출한 서류의 사본을 훑어본다.
  • 면접 복장(정장, 셔츠, 타이, 양말, 구두)을 점검한다.
  • 저녁 시간 이후의 약속은 삼간다.
당일 출발 전
  • 식사는 가볍게 하고 뉴스 등을 통해 오늘의 이슈를 파악한다.
  • 준비물을 챙기고 복장을 착용한 후 거울을 보며 점검한다.
  • 시간적 여유를 갖고 출발한다.
당일 대기실에서
입실까지
  • 면접 30분전까지는 도착해서 회사의 분위기를 파악한다.
  • 면접은 면접장이 아니라 회사건물에 들어서는 순간 시작되고 마주친 누군가가 면접관이 될 수 있음을 생각해야 한다.
  • 바른 자세로 당당하게 걷고 눈이 마주치면 먼저 웃으면서 가벼운 인사를 건넨다.
  • 대기실에서 들어서기 전에 전화기 전원을 끄고 마인드 컨트롤을 한다.
  • 대기 중 다리 꼬기, 팔짱끼기, 수다, 통화, 문자, 게임 등은 금기이다.
  • 비치된 회사 책자나 홍보 게시물 등을 살펴보도록 한다.
  • 그룹 내 지원자는 경쟁자 아니라는 윈윈(win-win) 마인드를 갖고 긴장을 완화하며 그룹 안에서 인사를 선도한 적극성을 갖는다.
  • 대기실도 면접장임을 잊지 않는다. 담당자의 설명을 듣고 내용을 숙지한다.
  • 출석현황 파악이 끝나면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고 회사소개 자료를 훑어본다.
  • 자신의 답변을 점검한다.
  • 순서가 다가오면 용모와 복장을 최종 점검하고 마인드 컨트롤을 통해 평상심을 유지한다.
  • 면접위원은 들어서면서부터 문 닫고 나갈 때 까지 주시한다는 것을 명심하고 행동한다.
가벼운 목례
(first eye
contact)
  • 면접장에 자신감 있는 태도와 자세로 들어서면서 면접 위원을 향해 미소 띤 얼굴로 목례한다.
  • 입실에서 착석까지의 짧은 시간에 첫인상이 결정된다.
  •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자세로 입장한다.
  • 그룹 내 선도자에 따라 미소를 지으며 솔 음으로 안녕하십니까? 라는 인사말을 끝내고 허리를 숙여 인사한다.
  • 단정한 용모, 복장과 자신감 넘치는 행동, 밝은 표정과 예의를 갖춘 인사가 기본이다.
  • 자기 의자 앞으로 가서 수험번호와 성명을 말하고 다시 정중하게 인사한다.
  • 밝고 분명한 어조로 이름은 끊어서 말하고 허리를 숙여 인사한다.
  • 차려 자세의 포인트. 미소, 인사말, 인사 동작 (45도 인사)에 주의한다.
  • 인사를 통해 진실의 순간이 형성되며 3~15초면 첫인상이 결정된다.
착석
  • 앉으라는 권유에 따라 착석한다.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말을 한 후에 착석한다.
  • 의자의 등받이에 기대지 않으며 2/3 깊이로 앉고 배에 힘을 주고 허리를 세운다
  • 발과 손의 자세를 점검한다. 남성은 11자 형태로 다리를 벌리고 허벅지 위에 가볍게 주먹을 쥔 손을 올리고 여성은 무릎을 모은 후 공수 형태로 모은 손을 허벅지 위에 얹는다.
  • 시선은 면접 위원의 인중 부분을 쳐다보고, 면접 위원이 다수일때는 중앙을 응시한다.
  • 눈은 마음의 창으로 입사의지와 열의를 파악할 수 있다.
질의 · 응답
  • 밝은 미소와 표정 : 3천 번만 연습하면 자연스러운 미소를 만들 수 있다.
  • 질문이 시작되면 침착하게 듣고 마음속으로 정리한 후 활기 있는 목소리로 답변한다.
  • 적절한 제스처는 신뢰도를 높인다. 필요할 때 적절하게 활용한다.
  • 면접관의 질문 시에는 해당 질문자에게 몸을 기울여 관심을 표명한다.
  • 목소리의 톤을 높게 하면 밝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 밝은 표정으로 면접위원을 응시하며 자신감 있는 태도와 또렷한 발음으로 대답한다.
  • 긴장된다고 해서 손을 만지작거리거나 시선을 두리번거리는 것은 곤란하다.
  • 질문을 잘 듣고 대답은 잠시 여유를 두고 생각을 정리하며 결론부터 말하고 이유를 명료하게 말한다. 포인트는 회사에 필요한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새기는 것이다.
  • 시선은 7(질문자) : 3(타 면접관)으로 하고 문장을 단위로 시선을 이동한다.
  • 적절한 경어를 사용한다.
  • 질문의 내용을 모를 때는 3~4초 정도 경과 후에 '모르겠습니다. 잊었습니다.'로 대답한다.
  • 말의 속도가 빠르면 성급함을 크기가 너무 작으면 소심하고 내성적이라고 생각한다.
  • 약점을 얘기할 때는 이전의 약점을 개선, 보완했다는 것을 강조한다.
  • 업무와 배치되는 치명적 약점을 언급하지 않는다.
  • 지나치게 문제가 되지 않는 단점을 언급하고 고치려고 노력 중이거나 이미 고친 단점을 언급한다.
  • 난처한 질문이나 사소한 질문에도 최선을 다하는 성실한 모습을 보인다.
  • 질문을 못 들었을 때는 ‘죄송합니다만,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십시오.’라고 요청한다.
  • 표정과 시선, 당당함. 성실성. 진솔함이 평가의 핵심이다.
  • 간결하고 명확하면서 논리 정연하게 대답하는 것이 설득력이 높다.
  • 알아듣기 쉽게 말한다. 너무 빠르게, 너무 많이 말하지 말라
  • 실수나 곤란한 상황에서 불필요한 동작은 금물이다.
  • 에~, ~한 것 같아요 등 모호한 표현 습관을 고쳐야 한다.
  • 머리 만지기, 한 숨쉬기, 손 까닥거리기, 다리 떨기, 시선 불안 등의 행동은 고쳐야한다.
퇴장
  • 면접위원이 수고하셨습니다. 라는 말로 면접이 끝났음을 얘기하면 앉았던 의자에서 일어나서 반걸음 이동 후 (인사할 때 소음 예방) ‘감사합니다.’ 라는 인사말과 함께 15도 인사를 한다.
  • 면접결과가 실망스럽다 하더라도 낙담한 표정을 짓지 않는다.
  • 퇴장 시에도 당당한 자세를 유지한다. 면접관은‘ 입장부터 퇴장’의 전 과정을 주시한다.
  • 나갈 때도 센스 있게 문을 닫는다
면접 요령

면접 클리닉 안내표

면접 Before
  • 이미지 테크(image -tech)

    시각적요소(55%):미소, 표정, 용모, 복장,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태도와 자세

  • 면접 자세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 기업과 관련 정보를 검색 면접장을 사전방문해서 분위기를 익히는 것도 좋다.
    당일에는 30분쯤 일찍 도착해서 마인드 컨트롤을 한다.
    면접장이 아니라 회사건물에 들어서는 순간 모든 사람이 면접관이라고 생각하고 바른 자세로 걷고
    미소를 지으며 먼저 가벼운 인사를 하도록 한다.
    가능한 많은 면접 기회를 가짐으로써 면접분위기를 익히도록 한다.
    미소와 밝은 표정, 바른 자세의 인사가 몸에 배어 있어야한다.

  • 청각적 요소(38%)

    정중한 표현, 부드러운 표현 등의 화법 관리를 해야 한다.
    말의 끝을 흐리지 않도록 한다.
    사투리가 심한 경우는 교정하고 약어나 은어, 비속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보이스트레이닝을 통해 청각적 호감을 생성하고 전달력을 높이도록 한다.

  • check point

    신입사원 면접의 체크 포인트 : 패기, 열정, 도전정신, 창의력, 성실성, 친화력
    외적면모 : 첫인상, 신체조건을 외모(복장, 머리) 자세와 태도, 건강상태, 표현력
    내적면모 : 인성, 가치관, 책임감, 인내력, 잠재력, 순발력, 돌발질문과 즉흥 대답을 통해 순발력을 평가한다.

  • 면접 예상 질문 노트, 스토리 노트

    예상 질문과 관련한 항목을 적고, 틈날 때마다 답변을 작성하고 업그레이드한다.
    직종에 따라 영어 답변을 준비하는 것도 필요하다.
    예상질문과 관련된 답변과 관련한 스토리 노트를 작성해서 수시로 작성 보완한다.

In
  • C(Communication), A(Attitude), P(Passion)
    면접은 면접관과 지원자가 소통하는 것이다.
    면접관은 말보다 태도를 중시한다.
    면접관이 파악하려는 것은 지원자의 열정이다.
After
  • 면접노트

    지원관련기록(회사, 일자) 면접분위기, 심리상태, 준비정도, 질문과 답변을 복기해서 기록한다.
    실패 원인 분석, 보완이 필요한 사항을 기록한다.

  • 적극적 마인드의 실행

    많은 면접 기회를 만들어서 경험해보면서 분위기에 적응하고 보완점을 개선하다.
    면접 담단자에게 경과에 상관없이 감사 메일을 보낼 수 있도록 한다.

특성
  • 제 1 평가기준은 지원자의 열정이다.

    열정은 그 사람의 가치이며 교육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열정에는 자신감 이 포함되어 있다.

  • 첫인상은 한 번 뿐이고 기회는 1회 뿐이다. 따라서 실수가 허용되지 않는다.

    제한된 시간내에 이미지로 판단한다.
    면접관들의 81%는 ‘이미지가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다.
    부정적 이미지 탓에 감점을 시행한 경험을 가진 면접관이 73%였다.
    지원자는 4장(포장, 과장, 화장, 가장)을 한다.1. 지원자는 자신의 부정적 면모를 감추고 최상의 모습을 연기, 연출한다.
    2. 지원자는 자신의 경험이나 스펙을 과장하기도 한다.
    3. 면접관은 함정을 이용하거나 압박을 통해서 지원자의 부정적인 면모를 찾아내려 한다.
    4. 면접관과 소통하지 못하면 탈락한다. 긴장을 풀고 친근감을 형성해야 한다.

면접의 이모저모
  • 01
    면접 성공 전략

    • 지원하려는 회사의 사보를 읽어 보면 그 회사의 성격을 알 수 있다.
    • 기존 직원들을 관찰해서 이미지의 공통점을 찾아라
    • 자신의 열정적이고 성공적인 이미지를 뚜렷하게 그려라
    • 세상에서 제일 환한 미소를 지어라
    • 준비된 사람에게서 자신감이 배어 나온다.
    • 마인드 컨트롤과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라
    • 패기와 도전정신은 신입사원이 갖추어야 할 자산이다.
  • 02
    면접 10계명

    • 반드시 바른 존대어를 사용하라
    • 면접관의 질문에 곧바로 대답하지 말고 잠시 생각하는 느낌을 주면서 대답한다.
    • 정확한 발음과 적당한 속도로 경쾌하고 명랑하게 말한다.
    • 상대의 눈(미간)을 보며 결론부터 분명하게 대답한다.
    • 사소한 질문에도 성의를 갖고 대답한다.
    • 들어갈 때 면접관에게 밝고 큰 소리로 인사한다.
    • 잘 모른다고 혀를 내밀거나 머리를 긁적이지 않는다.
    • 지나치게 현학적인 단어, 전공 용어, 외국어를 남발하지 않는다.
  • 03
    면접 시 지원자의
    행동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

    • 시각요소 : 진지함의 결어(70.3%), 시선 회피(54.7%), 자세 불량(32.8%)
    • 청각요소 : 작은 목소리(61.7%), 불분명한 발음(59.4%), 중복(44.5%), 빠른 말(39.1%)
    • 언어요소 : 요점 상실(74.2%), 말끝 흐리기(43%)
    • 서울대학교 행동과학 연구소
  • 04
    끌리는 구직자
    되는 법 7가지

    • 진솔함과 간절함으로 승부하자
    • 자신감으로 어필하자
    • 외운 것을 앵무새처럼 말하지 말고 면접관과 소통하라
    • 당신과 궁합이 맞는 기업을 찾아라
    • 솔직함과 무례함을 구분하라
    • 성의에 성의를 더하라
      머릿속 서랍을 활용하라
      상대방에게 자신을 각인 시키거나 설득시키기 위해 대화에서 사용할 화제를 담아두는 머릿속의 데이터 베이스를 말한다.
      면접을 앞두고 있다면 제일 먼저 하고 싶은 말을 정리하라
      그 동안의 노력과 성과,삶의 여정을 보여줘라
      그 다음 무조건 외우지 말고 머릿속 서랍에 폴더를 마련하고 파일명을 재미있게 붙여서 저장하라
  • 05
    임원면접 요령

    • 임원DNA를 파악하라

      • 자부심이 강하다.
      • 회사와 오너에 대한 충성심이 남다르다.
      • 워커홀릭이다.
      • 부지런하다.
      • 대인관계가 좋다.
      • 만능맨이다.
      • 기성세대다.
    • 임원면접 시 신경 써야 할 사항

      • 충성심을 강조하라
      • 성과 창출 방안을 고심하라
      • 부지런함을 보여라
      •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모습으로 무장하라
      • 팀워크를 강조하라
      • 예의를 갖춰라
      • 기성세대들과 공통점을 잡아라
    • 임원 DNA 체크 리스트

      • 업무에 대한 목표의식이 명확한가?
      • 일과 회사에 대한 열정이 넘쳐나는가?
      •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고 있는가?
      • 전략·재무능력을 함양하고 있는가?
      • 어떤 환경도 견뎌낼 수 있는가?
      • 다른 사람과 소통을 잘하고 있는가?
      •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갖고 있는가?
      • 도덕성을 갖추고 있는가?
      • 직원들을 끌어줄 수 있는 마인드가 있는가?
      • 국제적 마인드를 갖추고 있는가?
  • 06
    끌리는 말에
    숨어 있는
    말하기의 기술

    • 리드로 포인트를 잡자
    • 핵심만 짧고 간단하게 말하자
    • 결론부터 말하자
    • 나열하지 말고 구조화하자
    • 요점(P)->이유(R)->사례(E)->포인트(P)
      EX) 나는 개를 좋아한다. -> 개는 인간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안내견, 경찰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개가 있다.->이렇게 도움이 되므로 나는 개를 좋아한다.
    • 'Yes, But' 으로 압박 질문에 대응하자
      면접관의 의견에 수긍한 다음 자연스럽게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는 것이다.
    • 숫자를 활용해 설득하자
    • 5단계 프로세스로 조리 있게 말하자
      소개하기 -> 전체 스케치 -> 세부 스케치 -> 나의 생각 -> 마무리
    • 1인칭 화법을 주로 쓰자
      A는 무엇입니다. 저는 입사 후 그런 자세를 갖고 매출 성과에 기여하겠습니다.
      과거형 언어에 미래형 언어를 더하자
    • ~을 하고 싶습니다.(미래형) 언제~ 경험을 했습니다.(과거형) 이를 통해 ~을 배웠습니다.
      (과거형) 입사 후~ 활용하겠습니다. (미래형)
    • 생생하게 시각화하자
      커피계의 나이키
    • 기업이 정한 표준을 살펴보자
    • 맞춤형 화법으로 논리로 전개하자
      역삼각형 : 먼저 결론부터 말한 다음, 그것을 증명하고 설명한다.
      시간적 전개 : 시간적 경과에 따라 순서를 밟아서 이야기를 진전시켜 나간다.
      공간적 전개 : 공간적인 장소 배치의 순서에 따라 설명한다.
      병렬적 전개 : 여러 가지 사례를 항목별, 단위별로 나열하여 말한다.
      인과적 전개 : 원인과 결과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방법이다.
      원인 -> 결과의 순서를 연역법, 결과 -> 원인의 순서를 귀납법이라고 한다.
      문제 해결 전개 : 몇 개의 문제를 제시하고 적절한 대책과 해결법을 말한다.
      경중 전개 : 중요한 것부터 말하거나 반대로 중요하지 않은 것부터 밝힌다.